트럼프 이데올로그와 거리 먼 인물이다. 사상이 신념, 소신 크게 개의 않는다. 제한 하에 원하 목표 달성하 위해 최선 다하 비즈니스맨이다. 트럼프 백악 문을 두드렸지 비즈니스맨 정체성 없다. 무능 대통령, 고장 정치 바로잡 위해서 ‘기업 통령’ 필요하다 주창했다. 트럼프 2000 개혁당 대선후보선 포기 선언하면 뉴욕타임 기고 대통령관 일단 내비쳤다.

“미국 ‘기업 대통령’ 맞아들 준비 있다 생각한다. 핵심 정확 파악하면 일자리 창출 대통령, ‘워싱 정치’ 일원 대통 말이다.

트럼프 2016 캠페 내세웠 공약 트럼프 주장해왔 지론이었다. 2016년에 정책 인종주 색깔 입혀 신상품으 출시했다. 트럼 지지층의 주축이었 노동자들 눈으 바라보 공화 주니 부시정부 8 아프가니스 전쟁 이라 전쟁, 그리 금융위기 시기였다. 9·11 테러 확산시 애국주 속에 시작된 아프가니스 전쟁 이라 전쟁 전쟁이었다. 기득권층 미국 유지 특수 만들어내 위해 시작 전쟁으 인식됐다. 양극화, 양극화 심화됐다. 공화 정부 추진해 세계 정책으 미국 공장들 하나 미국 떠났다. 노동자들 일자리 잃었다. 오바 정부 8 소수인종 정부 보였다. 정부 오바마케어 역사 위업으 남기 이민 개혁 노동자층 대통령 반감 심화시켰다. 트럼프 기류 보호무역주의 인종주의 버무 내걸 2015 6 자신 상품 맨해 트럼프타 워에 출마 선언했다.

전면 내세 공약 보호무역주의였다.

“우 나라심각상황처했다. 우리에 승리. 중국과 협상에 우리판판깨지있다. 일본 자동차 미국 보내 있다. 도쿄에 (미국 자동차) 쉐보레 마지막으 언제인가.

트럼프 정곡 찔렀다. 말대 미국 기업들 미국 있다.

교통 운송, 통신 비약적으 발달하면 자연스럽 세계 하나 연결됐다. 인터넷 세계 추세 가속시켰다. 미국만 현상 아니다. 한국 현대자동차 해외 공장 있다. 자본국적없다. 임금 생산성 추구뿐이다. 자리 해외 아웃소싱됐 생산시설 해외 (오프쇼어링 Offshoring) 됐다. 세계화 기업 정부, 소비자 합작품이다. 기업 소비자 물건 됐다. 투자자로서 개인 기업 이윤 구조조정 것이다. 트럼프 보호무역주 공약 내세우면서 ‘자유무역주의자Free trader 자처했다. 화법이다. 자신 자유무역을 원하지 협상 잘못 미국 유리하 바로잡을 작정이 개정 수단으 보호무역조치 불사하겠다 것이다. 결국 상품 경쟁력 높이겠다 말인 그게 보호무역주의다. 트럼프 자동차회사 포드 생산공장 멕시코 이전 사실 거론하면 “대통령 멕시코에생산 포드차 미국으 반입 35% 물리겠다” 공약했다.

미국 공화 정부 민주 정부 틀에 자유무역이 미국 시장 넓히 미국 창출하 도움 된다 의견 일치 있었다. 전통적으 자유무 기조 공화 정부 말할 오바 민주 정부 민주당 그룹 반발에 구하 한· 자유무역협FTA 비준했다. 트럼프 공화당과 민주당 싸잡아 FTA 협상 잘못 무능 세력’으 몰아붙였다.

“정치인 행동 않는다.all talk no action 그들에 맡겨놔 이뤄지 않는다. 장담하는 정치인들 우리‘약속 땅’으 데려가 않는다. 누군필요하다. 정치 일자리 대해 얘기하 않는다. 우리 죽이 중국에 대해 얘기하 않는다. 그들 연설 들어보 달이 진다 하나마나 얘기 한다. 미국인들 레토릭 걷어치 일자리 달라 외치 있다.

트럼프 정치인들 본질 외면하 이유 ‘돈 때문이라 적했다. 누구 얘기였지 공화당 민주당 모두 후원금 트럼프 말이라 설득력 컸다.

“정치인들 지켜봤다. 당신 정치인 거래 잘하 생긴다. 우리 대표한다 정치인 인간들이다. 그들 미국 위대하 없다. 그럴 기회 것이다. 로비스트 후원자, 이해집단에 철저포획 때문이다. 봐주로비스트 있다. 이제 우리나라 망치 상황 종식시켜 한다. 멕시코에 들어오 포드차 관세 부과하 정치인 못한다. 포드 고용 로비스트 후원자 전화 걸어 이렇 때문이다. ‘포드 챙기 당신 챙기 있다. 당신 포드 그러 된다. 포드 멕시코 공장 우리 일자리 된다. 우리에 일이다. 하지 트럼 대통 아래에서 상황 펼쳐진다. 부자다. 누구 없다. 누구 로비 통하 않는다. 그러면 포드 이렇 것이다. ‘대통 각하, 우리 공장 미국 짓기 했습니다. 그것이다. 기업들 선택 여지가 없다.

트럼프 전개 이같 스토 라인 노동자층 아니라 시민권 히스패 노동자층에게 먹혔다. 트럼프 논란에 불구하 저학 여성 압도적으로 트럼프 지지했다. 트럼프 ‘일자 대통령’ 힐러리 여성 대통령’보 호소력 발휘했다.

'조기자의 미국 정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필로그  (0) 2020.06.04
‘거래’하는 대통령  (0) 2020.05.27
아웃사이더들의 정치 전복  (0) 2020.05.18
트럼프 리스크  (0) 2020.05.17
소진되는 미국의 인내력  (0) 2020.05.16
트럼프의 대북 '레드라인'  (0) 2020.05.15
따로 노는 트럼프와 공화당  (0) 2020.05.14
보수주의자, 진보주의자  (0) 2020.05.13

최근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