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4년 10월8일

 

 

'새 죽을 때 그 목소리 아름답고, 사람 죽을 때 그 말은 참되다'


아무리 악한 사람이라 하더라도 죽음을 앞둔 시점에서는 마음 깊은 곳에 잠자고 있던 선한 본성이 드러난다는 이 말은 6일(1994년 10월6일) 사형당한 흉악범들의 경우에도 어김없이 증명됐다.

지난 90년 일가족 4명을 야산에 생매장한 오태환(35)등 10명에 대한 사형 집행은 이날 서울구치소에서 6시간 여 동안 진행됐다.

타인의 가슴에 못을 박은 자는 그만한 고통에 상응하는 벌을 받아야 한다는 국민들의 공분에도 불구,이들 대부분은 수감기간을 통해 자신의 죄를 참회하는 모습을 보여 입회했던 일부 교도관은 눈물까지 흘렸다고 한다.

한 교도관은 사형수 10명이 한결같이 죽음의 순간을 담담하게 받아들이고 죽기 직전 『가족과 피해자들에게 참회한다』는 말을 남겼다고 전했다.

지난 86년 금품을 빼앗기 위해 피해자(43)를 유인한 후 쇠스랑으로 찍어 살해한 서채택(48)은 사형선고를 받은 후 불교에 귀의했는데 죽기 직전 『딸 아이가 대학가는 것을 못보고 가는게 아쉽다』며 『다음 세상에선 스님으로 태어나 살겠다』고 말했다는 것.

이날 사형된 10명중 이필완을 제외한 9명은 모두 불교 기독교 천주교에 귀의했고 사형 직전 기증의사를 밝힌 서채택을 비롯해 7명이 안구및 사체를 기증,생의 마지막 순간을 뜻깊은 선행으로 마무리했다.

한편 이번 사형집행 입회검사는 종래 형사부 검사 중에 자원자를 받아 결정되던 관행을 깨고 지명 형식으로 선정됐다.

이번 집행이 비밀리에 이뤄진 탓에 공판이 없던 두 검사가 졸지에 '악역'을 떠맡게 된 것.

입회했던 서울지검 두 검사와 사무과 직원 등은 형 집행이 종료된 후 곧바로 귀가하지 않고 밤늦도록 술을 마셨다는 전문이다.

죽은 이의 귀신이 따라 붙지 못하도록 밤을 새운 뒤 집에 들어가는 관행을 따른 것이다.

한 입회검사는 『사형수들의 마지막 모습에서 인간의 본래 모습을 보았다』고 말했다.<조남규기자>

 

 

 사형집행은 어느 대통령이나 꺼리는 일이다.

그래서 가급적 자신의 재임 중엔 사형집행을 미루는 경향이 있다.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재임 시절엔 단 한 건의 사형집행도 이뤄지지 않았다.

그러나 반인륜적 흉악범죄가 잇따라 발생하고 사회 분위기가 흉흉해지면

대통령은 사형집행을 통해 사회의 기강을 세워야한다는 여론의 압력을 받게된다.

엽기적 범죄가 발생할 때 마다 사형수들이 히스테리 증상을 보이는 것은 그 때문이다.

초년병 법조 기자로 활동했던 94년의 상황이 그랬다.

결국 김영삼 대통령은 사형수 10명의 집행명령을 재가했다.

나는 사형이 집행된 다음 날,

사형장에 입회했던 서울지검 공판부 오모 검사를 만나 집행 당시의 정황을 들었다.

1명을 제외하곤 담담히 죽음을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고

오검사도 "인간의 본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됐다"고 말했다. 

'새 죽을 때 그 목소리 아름답고, 사람 죽을 때 그 말은 참되다'는 리드 문장은

그 말을 듣는 순간 결정됐다.

내가 만든 문장은 아니다.

지금은 제목도 생각이 나지 않는 책에서 차용한 것이다.

당시 법조팀장이던 이선호 전 편집국장이 "좋은 리드"라고 격려했고

호랑이 같던 대선배 기자로부터 칭찬을 듣고 우쭐했던 내 모습이 어제 일처럼 생생하다.

지금은 내가 그 선배 연조의 기자가 돼서 후배들의 기사를 손질하고 있다.

사형제 존폐론이 일 때마다, 그 날이 살아난다. 2008.9 

 

'취재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출판 기념회'  (0) 2008.03.14
여당의 수사권 조정안 확정에 붙임  (0) 2005.12.05
검찰 사주받고 기사썼다고?  (6) 2005.09.06
취재현장에서/워싱턴타임스 교환기자, 방문연구원  (1) 2004.12.07
미국 연수 와 보니  (0) 2004.11.01
밤샘조사 없애라  (0) 1997.01.21
심판자의 자세  (0) 1994.11.17
동가식 서가숙의 시절  (0) 1994.09.14

최근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