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9월 노무현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을 갖기위해 미국 워싱턴을 방문한 계기에 매들린 올브라이트 전 미 국무장관 등 한반도 관련 인사들과 간담회를 갖고있다. 필자가 청와대 취재단 풀기자로 참석해 발언 내용을 받아적고 있다. 송민순 외교장관과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 윤태영 대변인 등의 모습이 보인다.

 

노 대통령은 2006년 9월14일 백악관 대통령 집무실인 오벌 오피스에서 조지 W. 부시 미 대통령과 제6차 한미 정상회담을 갖고 미국의 대북 금융제재와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등 현안을 놓고 의견을 교환했다. 양국 정상은 한미 관계가 공동의 가치를 바탕으로 포괄적, 역동적, 호혜적 동맹관계로 발전하고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특히 부시 대통령은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은 한국군의 능력에 대한 신뢰를 기초로 주한미군의 지속적인 주둔과 유사 시 증원 공약에 바탕을 두고 추진할 것을 확인했다. 전작권 전환에도 불구하고 유사 시 미국의 대한 방위공약은 변함이 없을 것이라는 부시 대통령의 직접적인 의사가 확인됐으며, 나아가 양국 간의 동맹이 현대화 조정을 거치면서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준 기회였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양 정상은 20여명의 취재진이 참석한 가운데 언론 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부시 대통령은 전작권 전환 논란에 대한 입장을 묻는 한국 기자의 질문에 "이 문제는 정치적 문제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단호한 메시지를 던졌다. 그러자 노 대통령은 "아주 좋은 대답이었다.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에 부시 대통령은 "모든 사람이 다 동의했으면 좋겠다"고 화답했다. 언론회동 이후 이어진 양국 정상 오찬에서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가 주된 의제였다.

 노무현 정부의 일곱번째 한미 정상회담이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됐다. 한미 자유무역협정 협상, 한국의 비자면제프로그램 가입 논의가 주 의제였다. 이와함께 1개월 전에 이뤄진 북한의 핵실험으로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 모색이 집중적으로 이뤄졌다. 부시 대통령은 "앞으로 북핵 문제 해결에 집중하겠다"면서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한다면 남북한과 미국이 만나 한국전쟁을 최종적으로 종결시키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부시 대통령의 '북핵 문제 집중 약속'은 이후 2006년 11월 말 이뤄진 북미중 베이징회동과 12월 6자회담 재개, 2007년 1월 북미 베를린 회동, 그리고 2.13합의에 이르는 일련의 북핵 협상의 토대가 됐다.

 

2006년 11월19일 캄보디아 프놈펜 공항. 노 대통령이 캄보디아에 국빈 방문했다.

 

 

2006년 11일 노 대통령의 캄보디아 동포 간담회 풀 취재.

 

2006년 12월 노 대통령은 인도네시아를 국빈 방문했다.

 

인도네시아 의전 부대원.

 

2006년 5월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개최된 한.아제르 정상회담 취재.

 

2007년 9월 호주 시드니 APEC 정상회의는 시드니 소재 오페라 하우스에서 열렸다. 옆은 유민영 청와대 행정관.

 

2007년 9월 호주 시드니에서 개최된 APEC 정상회의 계기로 한미 정상회담이 열렸다. 미국 부시 대통령은 두달 전 개최된 남북 정상회담 지지 입장을 밝히면서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6자회담을 통해 모든 것을 이룰 수 있음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부시 대통령은 "한국전쟁 종결을 위한 평화협정을 김 위원장과 체결할 용의가 있다"는 입장을 재확인하고 이를 위해서는 북측이 핵폐기를 이행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런 입장을 김 위원장에게 전달해달라고 노 대통령에게 요청했다. 한미 양자 현안과 관련해서는 "한미 FTA는 노 대통령님의 역사적 업적이며, 자신은 한미 FTA 비준을 위해 의회와 투쟁하겠다"면서 "한국이 먼저 한미 FTA를 비준해주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임기 내 처리를 목표로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2007년 4월 타결된 한미 FTA는 한미 관계 발전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 이로써 우리는 국제사회의 블록화, 지역화 추세에 적극 대응할 수 있게됐다. 당시 우리나라 총수출의 15%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 시장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선진기술 도입 및 선진국 기업과의 경쟁여건 조성으로 대외 경쟁력을 강화하고 경제 시스템을 선진화해 세계 일류국가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미 FTA 타결로 우리는 동북아 국가 중 미국과 FTA를 체결한 첫 나라가 됐다. 향후 중,일,EU 등과의 FTA 추진시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APEC 정상회의에서 노 대통령은 여수박람회 유치에 공을 들였다. 2012년 여수박람회 유치 시 우리 정부가 1000만 달러를 출연하겠다는 '여수 프로젝트' 계획도 소개했다.  

 

2007년 9월 한-뉴질랜드 정상회담 풀 취재. 뉴질랜드 총리 공관.

                   

대통령 해외 순방시 이용되는 대통령 전용기는 성남공항에서 이착륙한다. 당시는 순방 때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비행기를 임대해 전용기로 사용했다.

 

2006년 5월 몽골 울란바토르 공항에 대통령 전용기가 서 있다. 노 대통령은 몽골을 국빈 방문했다.

 

 

대통령 전용기도 타고 내릴 때 철저한 검색 절차가 진행된다.

 

노 대통령은 종종 순방국으로 향하는 전용기 안에서 청와대 출입기자들과 인사를 나누곤 했다. 노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는 필자.

 

 

 

대통령이 순방국에 도착하면 숙소로 이용하는 호텔 1층에 청와대 순방 취재단 프레스 센터가 마련된다. 기사 마감을 끝내고 컵라면 등으로 요기도 하고 맥주도 한잔씩 하면서 하루의 피로를 풀곤했다.

 

오른쪽은 필자가 출입할 때 청와대 출입기자단 간사를 맡았던 연합뉴스 성기홍 기자.

 

앞줄 가운데는 김현 춘추관장.

 

2006년 5월 노 대통령의 몽골 국빈 방문 취재단.

 

 

 

2006년 5월 노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연합 공식 방문 취재단. 뒷줄 가운데는 윤승용 청와대 홍보수석.

 

2007년 3월 한-쿠웨이트 정상회담이 열린 쿠웨이트 시티.

 

2007년 노무현 대통령의 쿠웨이트 국빈 방문 풀 취재.

 

 

왼쪽 두번째는 윤태영 연설기획비서관.

 

 

2007년 3월 노 대통령의 사우디아라비아 공식 방문 취재. 가운데는 윤승용 홍보수석.

 

 

 

순방국 내에서도 멀리 이동할 때는 해당국 국내선을 이용한다.

 

 

최근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