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 경선에 유일하 트럼프 독주 저지 후보 크루즈였다.

크루즈 트럼프 ‘매 넘버(공화 지명 확정짓는 대의 1237) 달성 효과적으 막아냈다 공화당에 전당 경선 실시 있었다. 이른 전당대회 contested convention*(주1). 그렇게 됐으공화대선후보 달라졌을지 른다. 트럼프 마땅 공화 지도부 막후에 전당대 의원들 설득, 트럼프 배제한다 복안 세워뒀 때문이다.

크루 상원의원 2016 35 캔자스 경선(당원대회)트럼 후보 25% 포인 꺾으면 트럼 대안으 급부상했다.

캔자스 크루즈 압도적으 지지했을까.

질문 답하 위해서 캔자스 정치권 우경화됐는지 살펴봐 한다.

대평 지대 위치 캔자스 20 초반에 농민조직 강했 진보 땅이었다. 시어도 루스벨트 용어로 ‘복지국가’ 뜻하 ‘신국가주의’ 선포 오사와토미 캔자스주 위치해 있다. 오바 대통령 2011 12 오사와토미 정부 추진했 진보 정책 정당성 확인받 여론 이끌어내 했다. 오바 대통령 (시어도어) 루스벨트 이곳에 (신국가주의) 연설 급진주의자, 사회주의자, 심지 공산주의자라소리까 들었지만, 주창 때문미국 부강나라, 강력민주주 나라 되었다” 역설했다. 지금 캔자스에 급진 도시라는 ‘래디 시티Radical city 지명 있다.

하지 도시화, 산업화 진척되면 캔자스 보수화했다.

농민 줄어들 조직 약해지 캔자스 정치 공화당 주도했다. 캔자스 공화당 실용 수였다. 1996 대선에 공화 후보 지명 Bob Dole 상원의원 캔자스 대표적 중도 공화당원이었다.

1990 캔자스 지형 극적으 변화시키 사건 발생했다. 시위였다. 전국에 시위대 캔자스 위치토 위치 유명 앞에 시위를 시작했다.( 병원에 시술 담당했 George Tiller 박사 2009 5 위치토 교회에 반대론자 숨졌다.) 시위 계기 캔자 주민들 낙태 둘러싸 양론으로 분열했다. 대다수 기독교인들 캔자 주민들 반대 가담하면 이뤄 선거에 낙태 찬성 공화당 중도파 민주 의원들 캔자 정치권에 전원 축출되 말았다. 캔자스에 반대 기치 공화 우파 됐다.*(주2)

과정에 ‘복음주의evangelism 대표되 기독 우파 공화 우파 잡았다. 기독 우파 학교에 진화론 수업하는 반대하고, 학교에 기도 허용해 한다 주장하 낙태, 동성결혼 격렬 반대한다. 우월주의 강하 소수인종이 여성, 이민자 우습 경향 있다. ‘작 정부론’ 신봉하 신자유주의 선호한다. 상식적 미국인들 보기 크루즈도 트럼 못지않 ‘꼴통’이었다.

크루즈 복음주 우파 주자였다. 캔자스 공화 당원 대회 사람들 모여 행사였다.

캔자 경선에서 2위와 격차 문제였 크루즈 승리 당상이었다. 트럼프 낙태옹호단체 ‘가족계획연맹’ 활동 지지하 합법화 지지 전력 있었다. 트럼프 공화당 후보 반대 돌아섰다.

캔자스 노예제 유지하려 농장주 자작농들이 주다. 1859 1016 노예 폐지 무장봉기에 나섰다 교수형 브라John Brown 캔자 출신이다. 북전 노예제 존속시키려 연방군 캔자스 공격 유린 역사 캔자 주민들 노예 혐오 . 인종차별주의자라 딱지 트럼프 애초부 캔자스의 선택 주자였다. 캔자스 공화당원 반대론자는 아니었다. 기독 우파 공화 우파 손잡 시작 시점부 낙태 반대 전역 공화당원들 공유하 가치 떠올랐다. 크루문제 쟁점화하 사정 구보 있었 때문이다. 공화 대선경 기간에 해도 문제 트럼프 ‘아킬레 건’이었다.

정서로 이해 않지 지금 문제 미국 정치권 ‘뜨거 감자’다.

문제 진보 보수 가르 대표적 쟁점이다. 대부분 미국인들 시술 관련, pro-choice(낙태를 여성 선택, 권리 문제 관점) 아니 pro-life(낙태 행위 관점) 입장으 양분 있다. 민주 성향 유권자 대체 낙태 찬성하고, 공화 유권자 낙태 대한다.

연방대법원 1973 웨드Roe vs. Wade 소송에 “임신 3개월 여성 여부 선택 권리 갖는다”면 낙태 합법화하 판결 진영 판결 뒤집 사력 다해왔다. 1980 기독 우파 적극적으 지원 로널 레이 공화 정권 들어서 대법관 연방대법원에서 다수 차지 계기 대법원 요건 까다롭 하는 판결 잇따 내놨다. 과정에 공공병원이 시설의 사용 제한하 18 이하 보호자 승인 의무화했다.

하지 거기까지였다. 합법 판례 뒤집 낙태 금지하는 판결까지 않았다.

그러 보수성 주들 차원에 낙태 어렵 잇따 제정하면 대법 판결 무력화시키 했다. 아직까 연방대법원 입장 바꾸 있다. 연방대법원 20166 20 태아 낙태 금지 텍사스 낙태금지법이 위헌이라 판결했다. 이는 낙태 합법화 웨이드 가장 중요 판결로, 당분 낙태 금지하 차원 제정 제동 걸리 됐다.(트럼프 공화 후보 생명을 존중하 pro-life 대법관 임명 웨이 판결 뒤집겠다고 공약했다.)

‘트럼 대항마’ 부상 크루즈 트럼프 성채 무너뜨리기 문제 공략했지 크루즈 트럼프 달성 저지하 못했다. 공화당 신주류 등장 파티 계열 공화 성향 복음주 세력 출마했다. 부시, 마르 루비오 이후에 이들 밀었 공화 지도부 지원까 받았지 허사였다.

크루즈 무너졌을까. 무엇보 ‘독 장군 행태 반감 샀다. 크루즈는 2012 당선 상원의원이다. 국회 그렇지 미국 의회에서 선수(選數) 중요 기준이다. 선수 기준으 당내 랭킹매겨진다. 상원하원보 전통관행존중하 분위기 강하다. 상원에 1970년생 크루즈 1942 공화 원내대표 맥코넬 맞짱 떴다. 2013 맥코 비롯 공화 지도부 백악관·민주당과 예산 정에 오바마케 예산 포함시키 타협안 마련하자, 루즈 맥코넬 ‘거짓말쟁이’라 부르 강하 비판했다. 공화당 지도부 대해서 공화 유권자 저버리 오바 정부에 투항 인사들 매도했다.

국회 드라마 익숙 우리로서 와닿 않지 의회에서 의원 ‘거짓말쟁이’ 부르 정도 발언도 논란거리 된다. 언론 다룬다. 2009 공화당 Joe Wilson 하원의원 상·하 합동연설 오바 통령 “당 거짓말이야!You lie! 소리쳤다 성명을 했다. 정당 의원이 의회품격락시키 행위 용납하 않는다. 워싱턴특파원으로 사태의 추이를 지켜봤던 필자는 같은 공화 의원들 윌슨 않는 점에 눈길이 갔다. 민주당 의원 규탄결의안까 추진했다. 의사규칙 구체적으 의원들 직·간접적 비난 발언 못하도 규정하 있다. 그러 의원 눈에 크루즈 거침없 언행 시쳇말 ‘싸가지 없는 행태 보였 것이다. 크루즈에 앙심 공화 의원들 았다. 과정에 의원들 크루즈 사과 지지하 않겠다 말했다. 크루즈 공화당 통합 치면 의원들에 러브콜 보냈지 때늦 외침이었다.

크루즈 2012 텍사스 상원의 선거에 대중운동인 세력 전폭적 지원 받았다. 덕분 공화 예비경 과정에 텍사스 부지사 이변 연출하면 전국적으 이름 알렸다. 크루즈 파티 대사(大使)’를 자처하면 오바 정부 건강보험개혁이 이민개혁, 정책 반대하 파티 목소리 대변했다. 공화 주류 정부 정책 반대한다 점에서 파티 다르 았다. 공화당 2010 중간선 과정에서 운동 편승, 다수 탈환 성공했다. 의원들 공화당 하원 유입됐다.

하지선명성 투쟁시기필요덕목이다. 2010 중간선 공화당 비타 노선으 일관하 의원들에 발목 잡혀 오바 정부와 타협 불가능 정당으 변해갔다. 공화당 우경화됐다. 의원들은 공화당 골칫거리 됐다. 운동 과도 지출 반대하면 시작 운동이었는 우파 개입하면서 사실 오바 정부 반대하 운동으 변질됐다. 종교 우파 기독 복음주의 인종주 세력까 파티 흘러들어갔다. 2013 연방정 사태 야기 주범 루즈 필두 의원들이다. 크루즈 오바마 집행예산 2014 회계연 예산안 포함되 위해 21 19 필리버스터 했다. 크루즈 전국 인물 상했지 공화당 연방정 책임론 휩싸였다.

파티 원리주의 노선 공화 지도부 바라는 진로 아니었다. 공화 지도부 인구 늘어나 히스패닉 소수인종이 중도층 끌어안 않고서 공화당 미래 생각했 때문이다.

그런 세력 자신들 노선대 운영하 않는다 이유 2014 6 공화 원내대표 지역 예비선거에 낙선시키 반란까 일으켰다. 희생자 2010 간선거에 공화당 승리 원내대 자리 올랐 에릭 캔터다. 다수 원내대표 예비선거에 낙선 의회 역사 초유 참사였다. 캔터 은퇴 선언했다. 사건을 계기 공화 주류 세력 사이 멀어졌다. 2008공화 대선후보였 점잖 매케 상원의원 크루즈 ‘미 자식wacko bird 이라 해댔 정도였다.

*(주1) 공화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과반 대의원을 확보한 주자가 나오지 않을 경우 대선후보를 선출하는 전당대회. 현행 공화당 룰에 따르면 전당대회 대의원들은 1차 투표에서는 원칙적으로 각 주의 경선 결과대로 표를 던져야 한다. 1차 투표에서도 과반 후보가 안나오면 2차 투표부터는 아무 후보에게나 자유롭게 투표할 수 있는 대의원들이 늘어난다. 이때부터는 공화당 지도부 등 유력 정치인들이 개입, 막후에서 중재에 나선다. 그래서 '중재 전당대회' brokered convention 라고도 한다.

*(주2) 왜 가난한 사람들은 부자를 위해 투표하는가, 토마스 프랭크(김병순 옮김, 2012), 갈라파고스, p119-129.

'조기자의 미국 정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거판 흔든 인종 변수  (0) 2020.04.29
힐러리 위협한 섹시즘 Sexism  (0) 2020.04.28
진보 아이콘 샌더스  (0) 2020.04.23
월가를 점령하라  (0) 2020.04.23
트럼프 띄운 백인 노동자  (0) 2020.04.21
공화당 반란 소사(小史)  (0) 2020.04.20
공화당 접수한 트럼프  (0) 2020.04.19
국가부채 상한 인상  (0) 2020.04.13

최근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