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트 깅리치는 1994년 미국 중간선거에서 만년 야당 공화당을 42년 만에 미 연방의회 하원 다수당으로 만들면서 보수 진영의 영웅이 된 정치인이다. 이른바 ‘깅리치 혁명’이었다. 그 여세를 몰아 미 연방의회 하원의장에 선출됐다. 2022년 2월 ‘2022 한반도 평화서밋’ 참석차 방한한 깅리치 전 하원의장을 서울 잠실 롯데호텔에서 만나 한반도 평화와 북핵 문제 등에 대한 견해를 들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를 거치면서 미국의 대중 정책은 이전보다 더 강경해졌다. 미중 갈등의 수위는 날로 높아가고 있다. 

"지금 중국은 전체주의 정권이 되고 있다. 중국 공산당이 모든 정책을 정의하게 된다면 위협이 더 커진다. 중국 국민이 위협이라는 것은 아니다. 시진핑 국가 주석과 중국 공산당의 역할이 더 커질 때 그렇다는 말이다"

-한국은 미국·인도·일본·호주가 참여하고 있는 비공식 안보회의체 '쿼드'에 참여하는 문제와 관련, 쿼드 참여가 중국을 자극할 수 있다는 이유로 유보적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한국은 쿼드에 참여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 물론 내 견해가 미국 정부를 대표하는 것은 아니다.  개인적으로 한국은 쿼드에서 나오는 결과물과 이해를 갖는 국가인 만큼 쿼드에 참여해 동맹국들과 솔직하게 자주 대화를 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트럼프 정부는 2018년과 2019년 각각 싱가포르와 베트남 하노이에서 북미 정상회담을 갖고 톱다운 방식의 북한 비핵화 협상을 진행했다. 조 바이든 행정부도 톱다운 방식을 추구해야 한다고 보는가.  

"북한 비핵화를 위해서는 가능한 모든 방식을 동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북한 김정은(국무위원장)에게는 두가지 사실을 전달해야 한다. 첫째는 전쟁이 자살행위이며 정권의 종말이라는 것을 분명히 알게해야 한다. 동시에 미국은 한국을 100퍼센트 지원할 준비가 됐다는 사실을 인지시켜야 한다. 두번째는 경제 개발을 통해 번영하는 북한을 만들 수 있고 그들의 미래가 밝다는 것을 확신시켜야 한다."

-북한은 북미 정상회담이 결렬된 이후 미사일 도발을 재개했다. 북한 핵은 완성 단계에 이르고 있다는 분석이다.

"미국은 2차대전 시기부터 70년 넘게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지만 핵무기를 공격 목적으로 사용한 적이 없다. 미국의 핵무기는 누구든 핵무기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억지하는 용도다. 하지만 북한 독재정권이 핵을 억지용으로만 사용할 것이라고는 누구도 신뢰할 수 없는 상황이다. 미국은 결코 북한을 향해 선제적 핵공격을 하지 않을 것이다. 미국 입장에서는 북한이 핵,미사일 도발을 하지못하도록 미사일 방어시스템을 강화해나갈 필요가 있다. 한국도 그래야 한다."

-북한 정권을 어떤 식으로 변화시켜야 하나.

 “독재정권 대하는데 있어서 두 가지 전략이 있는데, 하나는 직접 국민을 설득해 독재정권에 압력을 가하도록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독재정권이 무기를 포기하도록 설득하는 것이다. 북한 주민에게는 자유세계의 정보를 제공하고 북한 정권에게도 대량살상무기(WMD) 포기로 정권이 취약해지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체제가 무너지기보다는 번영의 길로 나아갈 수 있음을 납득시켜야 한다"

-일본군 위안부나 일제 강제징용 판결 문제 등으로 한일관계가 악화 일로다. 한국과 일본 모두와 동맹을 맺고 있는 미국 입장에선 곤혹스런 상황일 것이다. 한미일 3국 협력의 장애로 등장한 한일 관계를 어떻게 풀어나가야 하나.

"일본이 현재 취하고 있는 입장보다 더 나은 방안은 과거의 행동을 인정하는 것이다. 만약 일본이 과거의 일을 숨기기보다 드러내고 오픈해서 이야기 한다면 국제 사회에서 더 존경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미국도 비슷한 경험이 있다. 과거 태평양전쟁 기간에 미국에 체류중이던 일본계 미국인을 구금했다. 미국은 일본과의 전쟁이 끝난 뒤 이 일을 사과하고 보상했다. 그렇게 하는 것이 옳은 일이었기 때문이다. 일본도 과거사에 대해 사과하는 것이 옳은 일이라고 생각한다" 

-미 연방의원 시절 '미국과의 계약(Contract with America)'으로 명명된 정치 개혁를 주창하며 정치 구도의 일대 재편을 이뤄냈다. 지금의 미국 정치는 어떻게 평가하는가.

"미국 정치 시스템은 혼란스러운 시기다. 미국 정부의 정책에 대해, 미국이 직면한 현실적 문제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다수를 이루고 있다. 향후 3~4년 내에 더 큰 혼란이 오지 않을까 우려된다"

-한국 국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얘기가 있으면 해달라.

"한국은 굉장히 좋은 성공 스토리를 갖고 있다. 선친이 6.25전쟁 참전 용사다. 한국이 전쟁의 폐허에서 번영을 이룬 과정을 지켜봤다. 한국이 일본과의 협력을 강화하면서 북한 관계에서 안정을 추구해나가면 좋겠다. 이미 언급했지만 북한 김정은을 상대로는 전쟁이 결국 자살행위라는 사실을 설득해야 한다"

 

 

 

최근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