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테말라의 고대사는 마야 문명의 시대다. 출발이 기원전 4~6세기까지 거슬러올라가는 마야 문명은 과테말라 북동부에서 시작됐다. 마야문명은 A.D. 9세

기까지 융성했으나 그 즈음해서 갑자기 쇠락했다. 천문, 수학 분야에서 놀라운 성과를 보여준 1000년의 마야 문명이 왜 갑자기 사라져갔는지는 수수께끼로

남아있다. 전염병설, 전쟁설, 옥수수 경작지 부족설이 제기됐고 심지어는 외계인 도래설을 주장하는 이들도 있다. 마야문명이 사라진 뒤 1524년 스페인이

정복할 때까지 과테말라 지역은 부족 국가에 머물러 있었다.   

안티구아는 과테말라의 옛 수도다. 안티구아는 '오래된'이란 뜻을 지닌 스페인어다.

지금은 인구 3만 정도가 거주하는 이 도시에는 '중미 중세 유럽의 도시', '배낭 여행자들의 도시', '중남미 여행의 허브' 등의 수식어가 붙어있다.

안티구아는 마야 문명을 일으킨 마야인의 땅이다. 16세 스페인이 이 곳을 정복한 뒤 중미 식민지를 관리하기 위한 거점 도시로 활용했다.

1773년 안티구아는 역대급 지진의 타격을 받았다. 도시의 주요 기능은 1776년 안티구아에서 차로 약 40분 거리에 위치한 과테말라시티로 이전됐다.

안티구아에는 스페인 총독부 건물과 대성당, 중미 최초의 대학인 산 카를로스 대학교, 식민지 예술 박물관 등이 남아있어 일년에 100만명 가량의 관광객

이 찾아오고 있다. 

   

 

 

 

 

 

 

 

 

 

 

 

 

 

 

                             안티구아 시내의 길은 돌길이다. 그 위로 마차가 다닌다. 중세 유럽의 도시에 온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십자가 언덕에서 바라본 안티구아 시내. 아구아 화산(물의 화산)이 정면에 보인다. 

 

 

 

 

 

 

 

 

아마존이 원산지인 고무 나무는 19세기 들어 유럽인들을 대거 남미로 불러들였다. 고무는 철강과 화석연료와 함께 산업혁명 시기의 필수 원료였다.

유럽인들은 안티구아를 비롯한 남미 거점 도시들을 만들어내면서 조약돌로 포장된 도로에 야외 카페, 유럽 스타일의 산책 공원들을 조성했다. 

  

 

 

 

 

 

 

 

 

 

 

 

 

 

 

 

과테말라 티칼 지역에 위치한 고대 마야 문명의 건축물 제1호 신전. 대략 732년에 완성된 피라미드로 석회암 계단이 높이 47m로 쌓여 있다. 신전 상부 문틀에 재규어가 조각돼 있어 '재규어 신전'으로 불린다.

 

 

과테말라 원주민 여인들은 직접 짠 무명 등의 천연소재로 전통의상을 만들어 입는다. 색상이 일곱 빛깔 무지개처럼 아름답다. 그래서 '과테말라 무지개'라는 이름으로 전 세계에 알려졌다. 이 천으로 가방, 조끼, 테이블보, 침대 커버, 블라우스 등을 만든다. 원주민은 이 옷에 별, 달, 해, 꽃, 옥수수, 원, 네모, 줄 같은 무늬를 만드는데 옷이 화려할수록 더 높은 지위와 부를 상징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섬유업체들이 과테말라에 진출한 이유 중 하나도 과테말라인들의 섬세한 직물 기술이다.

최근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