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그대 반복되 않지만, 흐름 반복된다.History Doesnt Repeat Itself, But It Does Rhyme

2016 대선 소설 트웨인 예지력 증명해 선거였다.

예전에 트럼 공화 주자 있었다. 1964 공화 대선후 경선 나섰 골드워 상원의원이다.

공화 주류 동북부 기반으 중도 당원들이 었다. 이들 성향 록펠Nelson Rockefeller 지사 대선후보 밀었다. 미국 대부호 D. 록펠러의 손주다. 출신 인지도, 그리 탄탄 기반. 누구공화대선후보 록펠러라 생각했다. 공화당 1928허버 Herbert Hoover 1960 리처 닉슨까 후보 내세웠다. 록펠러 공화당 전통에 부합 적임자였다.

하지 예상 빗나갔다. 캘리포니아 경선 후보 골드워터 사실 결정됐다. 록펠러 정사 의혹 변수 작용하 했지 골드워터 밑바 동력 기존 정치권 백인들 불만이었다. 백인들 F. 케네 추진 흑인차 정책 탐탁 생각했다. 케네디가 암살 대통령직 승계 부통령 케네디 유산인 민권법 완성시켰다. 공화당 민권 과정에 민주 정부 협조했다.

그러 골드워터 백인들 불만 대변하 나섰다. 대선 후 경선 나서 직전, ‘민권법’ 상원 상정되 반대표 졌다. 상원의 100 반대표 의원 8명뿐이었다. 흑인 노예들 수세기 쟁취 흑인들 ‘권리장전’ 것이다. 골드워터 인종차별주의자 아니었다. 방정부 민권 집행 정부 권한 침해 있다 이유에 민권법 반대했다. 하지 결론 엎어치 메치나다. 골드워터 지지자들 흑인 어떻 백인 동등 대우 있느냐는 인식 있었다.

골드워터 1964 샌프란시스코에개최 공화 전당대회장 수락문 읽어내려갔다.

“자유 지키 ‘극단주의’ 아니라 상기시키고 싶다. 오히정의추구하 과정에 ‘온건주의’야말 미덕니다.

문구 로마 정치가 키케Cicero ‘카틸리 탄핵 연설’에 것이다. 키케로 공화정 전복 시도했던 카틸리나 탄핵하면 “자유 지키 극단 애국주의 결코 범죄 아니라 상기시키 싶다. 정의 추구하 있어 우유부단함 로마에 미덕 없다” 외쳤다. 골드워터 키케로 문구 “극단주의 아니다” 것이다.

하지 공화 중도파들 골드워터 연설 동의하 않았다. 당시까지 공화 주류 동북부 기반으 도파들이었다. 중도파들 골드워터 오른쪽 있다 각했다. 온건파들 골드워터 대선후보 인정하 않았다. 공화당 록펠러파 골드워터파 쪼개졌다. 본선 자중지란 것이다.

골드워터 후보 되고서 대선후보와 행보 보였다. 후보 지명 뒤에 중도층이 부동층인 ‘산토끼’ 전략 구사하는 골드워터 때나 마찬가지 지지층 ‘집토끼’ 바라보 선거운동 펼쳤다. 남북전 100 민주당 지지했 남부 사우Deep South (미시시피, 루이지애나, 조지아, 사우 캐롤라이나, 앨라배 ) 지역 1964 대선에 공화 지지 돌아 골드워터 민권 입장 고려하 않고 설명하 힘들다.

공화당 노예 폐지 다수 정파들 모여 창당 정당이다.

에이브러 링컨 창당 공화당 합류 공화 선출됐 공화당 대통령 당선됐다. 노예제 유지하려 남부 연방에 탈퇴하 링컨 공화 정부 전쟁도 불사했다. 그리 전쟁에 승리 노예제 폐지했다. 인들 투표권 인정하 흑인 권리 강화하 수정헌 통과시켰다. 그렇지 주에서 유무형 흑인차별 속됐다. KKK Ku Klux Klan 대표되 백인우월주 단체들 흑인 테러 일삼았다. KKK 2016 대선에 트럼 후보 찍겠다 선언했다. 트럼프 흑인 히스패 소수인종 향 해 독설 퍼부으면 백인우월주의자들 환호 이끌어냈다. 안보 무슬림 입국 봉쇄하 멕시코와의 국경 장벽 건설하겠다 했다.

다민 국가 사회 시행착 세워놓‘정치적 올바름Political Correctness 원칙 있다. 위키백과 ‘다민족 국가 등에서, 정치Political 관점에 차별·편견 없애 올바르Correct 의미에 사용되 용어’라 명하 있다. 트럼프 정치권 관행으 정착시 원칙을 마음 조롱했다.

골드워터 대선에 민주 대통령 맞붙었다.

대통령 44 주에 승리하 486 선거인단 확보했다. 골드워터 승리 6개주(선거인 52) 그쳤다. 43129484(61.1%) 27178188(38.5%). 선거인단은 486 52.

역사 기록적 참패였다.

골드워터 대선에 패배했지 공화 우파 주류 부상 이념적, 토대 마련했다.

공화당 중도파 우파1976 공화대선후 경선에 격돌했다. 중도파 주류였 우파 비주류였다.

대표 로널 레이건 주류 공화 대통 제럴 Gerald Ford 도전장 던졌다. 캘리포니 주지사 출신 레이건 1964 골드워 연설에 공산주의 발흥 정부’ 등장 경계하면 개인 자유 ‘작정부론’ 창했다. 골드워 사단 내세 주자였 것이다. 레이건은 1976 공화대선후 경선에 포드에 졌지1980년에 정권 창출하면 ‘신보수주 시대’ 개막시켰다.

분석가들 1964 대선 진영 이념 푯대를 제시 선거였다 평가한다. 남부에서 새로 바람 불기 시작했다.

전역에 수많 골드워 지지자들 골드워 선거운동원으 뛰었다. 1964 샌프란시스 전당대회장 골드워터 지지자들 새로 유형 공화당원들이었다. 무엇보 충성심이 남달랐다. 소신뚜렷비주류일수 응집력 강해지 법이다. 공화당원들 ‘공적(公敵) 1호’ 힐러리 당시 골드워 운동원이었다. 골드워 지지자들 공화 핵심으 성장, 당내 주도권 거머 공화 작업 주도하 된다.

경제학자 프리드Milton Friedman 케인스주의자였으 60 골드워터 의기투합 때쯤 () 케인스주의자 있었다. 케인스주의 정부 크기 키우 바람 시장 자유 침해됐다 비판했다. 프리드먼 골드워 후보 경제참 역할 했다. 프리드먼 대선 거치면 하이예크 대표 보수 자유주 경제학자로 입지 혔다. 레이건 1967 캘리포니아 주지시절프리드먼 슬림 작업 추진했다. 레이 대통령 1986대법원장 지명하 윌리 렌퀴스William Rehnquist 골드워터 사단 일원이었다.

뷰캐Pat Buchanan 표현 빌리 골드워터 선거운동 보수주의자들에 ‘첫사랑’과 같았다. *(주1)

골드워 사단 전사들 보수주의라 선명 기치 내걸 진영 싸움 시작했다. 그들 공화 모지 다름없 지역에 공화 조직 장악 나갔다.

영화배 출신 레이건 민주당원이었다.

1950 리처 공화 상원의 후보 반대하 선거 운동 했다. 레이건 뉴딜 신봉자였다. 민주당 정부론’에 경도됐 레이건 제너 일렉트릭(GE) TV프로그램 GE 극장 해설자 활동하 기간서서민간기 옹호론자 바뀌 된다. 전역 GE공장 방문하면서 종업원들 애기를 나눴다. 그 과정에서  경제 발전하 위해서 정부 개입보 기업 자율성 보장하 중요하다 됐다 술회했다. 보수화 레이건 1960 대선에서 리처 공화 지지했다. 민주 후보였 F. 케네디 아버지 레이건 찾아 케네 지지 요청했으 레이건 거절했다. 레이건 자신의 정치변신관련, “나 변했으 민주당 변한 것만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자신민주당 아니주당자신떠났다 취지였다. 1962 공화당원으로 등록했다. 그리1964 대선에서 골드워 공화후보의 캘리포니아 선거대책위원장으 활동했다.

레이건 “케네디 백악관 들어 존슨은 세금으 해결한다 정부지 일변도 정책 추구하 있었 상황 바로잡 위해서 골드워 사람 절실 필요하다 생각하 있었다” 회고했다. *(주2)

가능성 않았 골드워 후보 운동 난관의 연속이었으 레이건 일생일대 기회 됐다.

1964 , 로스엔젤레 앰배서 호텔에 레이건의 골드워 연설 캘리포니 공화 후원자들 레이건 TV 지지연설 요청했다.

1964 1027 레이건 골드워 연설 NBC 전역 방송됐다. 제목 ‘선택 시간Time for Choosing 었다.

레이건 미국인 부담 과중하다 역설했다. 정부 경제개 정책으 경제 망가졌으 개인 시장 많은 자유 방식으 문제 해결해 한다 주장했다. 민주당 정부 정책 국민 근로의욕 감퇴시키 도덕 해이를 초래한다 했다. 국제이슈에서 미국 국제사회 여론 휘둘려서 안되 미국 국익 우선해 한다 ‘일방주의 논리 . 소련 대해서 강경하 대해 한다 목청 높였다. 연설 주제였 정부, 경쟁, 감세, 레이 행정부 기조 됐다. 레이건 연설 방송되 전역에 정치헌금 쏟아 들어왔다.

연설 계기 레이건 단숨 보수진영 기대주 떠올랐다. 진영 레이건 주목했 2 캘리포니아 주지 후보 밀었다. 레이건 민주 소속 주지사 에드 브라Edmund Brown 가볍게 이기고 공화 후보군 이름 올렸다. 골드워 연설 1980 레이 대통 탄생 발점 셈이다.

레이건 “나 당시에 모르 있었으나, 그때 연설 나의 일생 있어 중요 이정표 하나였고, 뜻하 이끌어가 뜻하 않았 인생 전기 가운 하나였다” 회고했다.

대목 오바 대통령 일리노이 상원의 시절인 2004 7 매사추세츠 보스톤에 개최 민주 전당대 기조 연설 전역 오바마라 이름 대선 함께 치러 상원의 선거에 승리하2008 승리 발판을 다졌 드라마 연상시킨다.

2004 민주 후보였 상원의원 4시카 기간 오바마에 인상 보스톤전당 기조연설자 오바마 지목했다. 2000 Al Gore 대선 후보 지명했 민주당 로스엔젤레 전당대 전당대 입장권 못했 오바마 4 기조연설자로 당당하 보스 전당대회장 섰다.

“진보 미국인 없고, 보수 미국인 없습니다. 미합중 뿐입니다. 흑인 백인 라티노, 아시미국 없습니다. 미합중 국민 뿐입니다. 냉소주 정치에 참여하겠습니까, 아니 희망 정치 참여하겠습니까.

그날 케 후보 전당대회 주인공 오바마였다.

레이건 보수주 이념 설파해 흥행 성공 오바마 ‘통합’ 외치 국민 마음 사로잡았다.

워싱턴특파 시절 2011 26 레이 100주년 날이었다. 전역 레이건 이름으 뒤덮였다.

이날 프로풋NFL 챔피 결정전슈퍼볼열리 날이어 뜻깊 됐다. 슈퍼볼 열리 텍사스 카우보이 스타디움에서 경기 시작되 대형스크린을 레이 대통령 탄생 축하하 메시지 방영됐다. 어느 평론가 표현대로, 레이 100주년 슈퍼볼 6‘기 선데이Gipper sunday 됐다.

1940 영화배 시절 레이건 실화 바탕 《누 라크니》 출연 있다. 영화에 레이건 25 폐렴으 비운 기퍼 나왔다. 노트르담대 풋볼 챔피 결정전 병상 기퍼 라크 감독에게 “아무래 같다. 동료들에 기퍼 이겨 달라 달라” 유언처 말한다. 라크니 선수들에 “기 승리하자” 독려했 승리했다.

선수 뛰었 레이건 기퍼 자신과 동일시했다. 기퍼레이건 부르 이름됐고, 레이건 별칭 좋아했다. 레이건 1984 대통 재선 “기퍼 승리하자Win one for the Gipper 호소했다. 국민 ‘기퍼’ 던졌다. 레이건 선거인단 538 525 석권하 압도 고지 올랐다. 국인들 지금 레이건을 주저없 링컨이 루스벨 ‘위대 통령’ 반열 올려놓는다.

미국인들 레이 특유 낙관주의 매료됐다. 레이건 어린 시절 불우했다. 판매원 아들 태어 성인 때까지 셋방 전전했다. 아버지 실직으 이사 때마 작아졌다. 알코 중독자 아버지 살았다. 레이건 그런 가난 없었다 한다. 레이건 달랐다. 가난 개면 사라 먹구름으 봤다. 《대통령 어머니들 First Mothers 저자 앤젤로 (레이건 어머니인) 시련이 지나 가 폭풍우 불과하 먹구름 것이라 믿었다. 어머니 비현실적이기조 낙관주의 아들 레이건 받아들였다” 썼다.*(주3) 대통레이건 낙관주의는 베트 전쟁 상흔 침체 실의 빠졌 미국인들에 부심 있다 정신can-do spirit 불러일으켰다.

레이건 공화당원으전향 확고 보수주의자살았으나 당파성 매몰되지 않았다.

대통 시절에 민주 소속 토머 Thomas O’Neill 하원의장 손잡 사회보 개혁 선거공영 확립 힘썼다. 민주당 2011 레이건 행보 거론하면 정부 건강보 개혁 선거 개혁 반대하 공화당 격했다. 소비에트 ‘악 제국’으 몰아붙이 행정부의 데탕트(긴장완화) 정책폐기그였으 온건파 미하고르바초프 소련 리더 부상하 시니 부통령 소련으 급파, 미· 정상회담 가동시켰다.

레이 재임기간 냉전 종식됐다. 수많 세계인들 자유의 세례 받았다. 역사 물줄기 혼자만 힘으 바뀌 않았다. 결함 지도자였다. 현안무지했다 자질론 거론되고, 시절 양극 심화 재정적 대상 있다. 고르바초프 등장 없었다 냉전 다른 양상으 전개됐을지 모른다. 저격 당하고 살아 레이건에게 성공 대통령이라 평가 나온다. 냉소적 사들 레이건 “아 적었지 많았 대통령”으 폄하하기 한다. 하지 난관 속에서 희망 잃지 않았 ‘긍정 힘’ 위대 유산이었다. 낙관주반대 세력까 전염시켰다. 이로 보수진영 미국을 자유세계 영웅 됐다.

골드워터 레이건 관계 그다 돈독하 않았으 레이건은 부분에 골드워터 신념 공유했다.

레이건 1964 골드워 연설에 공산주의 발흥 ‘큰 정부’ 등장 경계하면 개인 자유 ‘작 정부론’ 주창했. 그러면 “우리 (진보) 오른쪽(보수)이냐 선택하기 보다 아래냐 선택해 한다, 개인 자유 양시키 쪽으 올라 것이냐, 전체주의 나락으 추락 것이 선택해 한다” 목청 높였다.

레이 정부 특징짓 기조 캘리포니 주지 시절 완성됐다. 레이건 1967 1 주지 연설 재정적자 줄이 감축 공무 등을 선언했다. 재정 세금환 형태 납세자 려줬다. 부분에 ‘생산 복지 개념 도입, 신체 건강 수혜자들 일터 보냈다. 정부’ 반대 이유도 처리과정에 낭비된다 때문이다.

1980 민주 카터와 TV토론에 레이건 “사 형편 4 전보 나아졌으 후보에 투표하라” 말했다. 유권자들 레이건 선택했다.

레이건 시니 부시 중도파였다. 집권기에는 공화 내에 깅리 하원의원 ‘우 반란’ 주도했다. 리치 1994 중간선거에 ‘깅리 혁명’ 성공 하원의장으 등극, 한동 공화 우파 전성기 구가했다.

“우파 치우 공화당 중도 한다”( Colin Powell 국무장관)

“콜 파월 차라 민주당으 전향하라( 림보 Rush Limbaugh)

공화당 2008 극심 갈등 겪었다. 국무장관 비롯 온건파들 공화당 노선이 지나치 우경화했다 비판했다. 하지 깅리치 대표하 강경파들 “지금 보수 원칙 나가면 내실 때”라고 반박했다.

투쟁 오바 스펙Arlen Specter 상원의원(펜실베이니아) 민주당으 당적 바꾸면 논란으 비화했다.

스펙의원1980 레이공화대선후보 인기힘입어 상원의원 당선 28 공화당 몸담았다. 범죄 국가 분야에 보수 성향이 낙태 환경, 분야에 진보적 견해 중도파 분류됐다.

스펙 의원 2008대선 거치면 펜실베이니 공화당이 보수적으 중도파 잃었다”면 성향공화당보다 민주당 가깝됐다” 탈당변을 밝혔다. “당 변경고통스러 결정이었지 오른쪽으 이동 공화당과 됐다”고 했다. 스펙 결정 백악관 민주당 “취 100 오바 정부에 최고 선물”이라면 반색했다. 오바 대통령 브리핑 스펙 메모 전달받자마 스펙 의원에 전화 “너 감격스럽다. 당신 최대 돕겠다” 말했다.

스펙 의원 변경으 민주당 의석수 59석으로 늘어 공화당 필리버스터 구애받 법안 처리 의석수 ‘슈 60석’ 다가섰다.

공화온건파들 “당 보수적이어 스펙 공화당원들 돌리 있다” 주장했다. 강경파들은 “차제 전열 재정비해 한다” 맞섰다. 장관이 “림보 대표하 공화당 우리 원했 정당 아니다” 말하자 림보 “파월 오바 후보 지지 어엿 민주당원”이라고 반격했다. 파월 2008 대선에 흑인 오바마 지지했다. 2016 대선에서 힐러 지지 선언했다.

공화당 내홍 지지자들 정체 혼란 연결 었다.

워싱턴포스트 ABC방송 2008 4 실시 여론조 결과에 따르면, 공화당원이라 응답자 21% 불과했다. 1983 이래 최저치였다. 조사에 자신 보수주의자라 응답자 35% 공화당 보수성 국민들로부터 외면당하 보여줬다.

뉴욕타임스-CBS 여론조사에서 자신 민주당원으 응답자 88% 민주당 지지 반면, 공화당원이라 응답자들 62%공화당 지지했다. 포브스지 “당 하나 결집시킬 카리스마 지도자 없다 공화 내분 원인”이라분석했다. 오바 초에 공화당 원내대표 매사추세 주지사, 나섰으 파티 대표되 대중운동 공화당 휩쓸 하나둘 사라져갔다.

2016 대선에서 트럼프 반란 이끌었다. ‘트럼 반란’은 경험 ‘아웃사이더’ 주역이 점에 골드워터 레이 건, 깅리치 주도 비주 반란보 혁명적이었다. 트럼 프 중도파 아니 우파 아니다. 공화 주류 아니라 정치 전체 대상으 상정했다. 공화 우파들 골드 워터 레이건, 깅리 반란 꾸준 몸집 키워왔다. 공화 갈수 우경화했다 의미다. 공화당 우파 장악하고 있다. 라이 하원의장 공화 우파 대표하 정치인이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폴 라이언 하원의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오바마백악관 홈페이지. Photo by Pete Souza

 라이언 직전에 하원의장이었던 존 베이너는 협상 과정에서 오바마 행정부에 양보했다는 이유로 공화당 우파에 의해 축출당했다. 미국 의회 권력을 장악한 공화당 우파는 백악관까지 탈환하겠다는 각오로 대선에 임했다. 백악관 탈환을 위한 실행 계획 중 하나가 루비오, 크루즈를 각각 공화당 대선 후보와 부통령 러닝메이트로 내세우는 것이었다. 하지만 트럼프의 등장으로 이런 구상은 물거품이 됐다. 루비오는 경선 초반에 전사했고 크루즈도 2위에 그쳤다. '트럼프 반란'은 성공했다. '아웃사이더' 트럼프는 162년 전통의 공화당을 접수했다. 링컨과 레이건의 공화당은 어쩌다 아웃다이더 반란군에 점령하다는 신세가 됐을까.

워싱턴포스트 댄 Dan Balz 정치선임기자 지적했듯 ‘공화당 자업자득’이 평가 적절 같다. 우경화 치달았 공화당 2016대선에 트럼프 ‘나홀 유세’ 미국인 분노 결집시키 백악관 탈환하 모습 멀뚱 지켜 수밖 없었다. 2016 대선 공화당 승리 아니 트럼프 승리였다.

*(주1) 더 라이트 네이션, 존 미클레스웨이트, 아드리안 울드리지(박진 옮김, 2005), 물푸레, p83.

*(주2) 레이건 회고록, 로널드 레이건(고명식 옮김, 1991), 문학사상사, p73-90.

*(주3) 대통령을 키운 어머니들, 보니 앤젤로(이미선 옮김, 2001), 나무와숲, p530.

'조기자의 미국 정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보 아이콘 샌더스  (0) 2020.04.23
월가를 점령하라  (0) 2020.04.23
티 파티가 민 테드 크루즈  (0) 2020.04.23
트럼프 띄운 백인 노동자  (0) 2020.04.21
공화당 접수한 트럼프  (0) 2020.04.19
국가부채 상한 인상  (0) 2020.04.13
부시 감세 연장  (0) 2020.04.12
오바마케어  (0) 2020.04.10

최근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