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 빅토 위고 《레미제라블Les Misérables 프랑스 나폴레옹 몰락시 워털 이야기 나온다.

“만약 1815 617 18 사이 않았더라 유럽미래달라졌으리라. 방울 많으 적으냐 나폴레옹 운명 좌우했다. 워털루 아우스터리 승전의 종말 천심 조금 비밖 필요 않았고, 하늘 건너가 조각 구름 세상 뒤집 놓기 충분했다.*주(1)

비온 뒤 땅젖어있어 포병 이동 늦어졌고 전투가 나폴레옹의 계획보다 늦게 시작됐다. 이 때문에 나폴레옹은 패배했다고 위고는 생각했다.

“나폴레옹 전투에 이기 가능했을까? 아니라 대답한다. ? 웰링턴(영국 장군) 때문에? 블뤼허(프로이장군) 때문에? 아니다. 때문이다. 보나파르트 워털루 승리자가 , 그것 19세기 법칙에 없었다. 일련 실들 일어나 있었는데, 거기에 나폴레옹 자리 없었다. 사건들 전부 그에 악의 나타내 었다.*주(2)

힐러리 실패 트럼프 승리 동전 양면이다. 2016년 대선에서 두 사람은 호각지세였다.

외신 따르 힐러리 2016 1112 후원자들과 전화통화에 FBI 재수 때문 의심 확산됐 우리 캠프 동력 꺾였다” 말했다. 실제 FBI 국장 11전에 힐러리 ‘이메 스캔들 재수 방침 전격적으 공개하 러리 지지율 꺾였 ‘음담패설 파문으 하강했 트럼프 지율 올랐다. 힐러리 “코 국장 (의회에) 3 TV 승리 트럼프 음담패 녹음파 구축 동력 떨어졌다”면 9 재수사 무혐의 종결됐다 내용 서한 오히 트럼 지지자들 격분하 했고, 기울었 부동 유권자 안심시키 못했다” 말했다.

힐러리의 말대로 코미 이메 재수 발표 판세 역전시 조각 구름’이었을까. 그랬을지 모른다. 하지 힐러리 승리 2016 법칙에 없었을지 모른다. 신만 것이다. 트럼프의 승리로 미국 갈라졌다. 힐러 시대 열렸어 미국 분열했 것이. 미국 통합시 국민에게 나온다. 미국인 건강 정당정치 복원시키 ‘건국 아버지들Founding Fathers 꿈꿨 통합 민주공화국 재건하 기원한다.

마무리하 소명(召命) 의식 강했 정치인들을 여러분에 소개한다. ‘워싱 정치’ 본연 모습 되찾기 위해서 대의 열정, 책임감, 그리 판단력 정치인들 많아져 한다.

1968 저물 날이었다. 미시간 상원의 필립 Philip Hart 연방의사 복도에 보좌 도널 랜달 마주쳤다.

“돈, 자네 자동 전반 조사 건의했는가?

“예, 의원님.

“자네 내년 재선 준비하 있다 사실 아는가?

“예, 의원님.

“자네 미시간 상원의원이라 사실 아는가?

“예, 의원님.

“자네 미시간주 산업 자동 산업이라 사실 아는가?

“예, 의원님.

“내 낙선하 자네일자리 사실자네인식하 는가?

“예, 의원님.

“그래 조사해 한다 생각하는가?

“예, 의원님.

“그 조사하게.

의원 위원장이 상원 반독 위원회 넘게 자동 정비업체 행태 잡듯 조사했다.

선거구 강력 단체 자동 정비업소들 어났으 의원 자동 운전 조사 강행했 운전자들 법안 만들어냈다. 지역구민 이해보 리민복(國利民福) 우선했 태도 때마 발목을 요인 됐지 1976 암으 때까 이익단체 흔들리 않았다.

1987 의회 그에 ‘상원 양심Conscience of the Senate 이라는 호칭 헌사하 건물 ‘하 빌딩’으 명명했다.

윌리엄John J. Williams 1946년부 1970년까 델라웨어주 상원의원으 봉직했다. 문턱에 가보 양계업 출신이었다.

수많 사건들 파헤 부패 공직자들을 감옥으 보내 국민 혈세 지켜냈다. 대통령 막역 사이 베이커라 인물 행위 폭로했다 요시 리스트 오르기 했다. 대통령 베이커 청문회 막아보려 썼지 요지부동이었다. 대통 치밀 올랐다.

“윌리엄스 뒷조 해봐. 비열하 사악 인물이야.

당국 샅샅 재산 사실 아냈다. 그러 결과, 공무원 중간에 윌리엄스 횡령 것으 드러났다. 비리 연루 공무원들 줄줄 구속되 당국자들 도의 책임 사퇴했다. 국민들 윌리엄스 ‘납세자들 검사’ 불렀다.

듀퐁사 선거구 기업이었다. 그런데 퐁사 조치 앞장 반대 사람 윌리엄스였다. 동료 의원이라 두둔하 않았다.

공화 전국위원 의장 민주 전국위원 의장 윌리엄스의 탄핵 벗었다. *주(3)

 

ABC CBS 방송사에 기자 활약 루이Charles Lewis The Buying of Congress( 매수하기)국민 공복 의원들 이익단체 부적절 관계 파헤쳤다.

하트 윌리엄스 루이스 바람직 국회의원상으 제시 물들이다. 루이스 “윌리엄스 하트 지금 의회에서 아보 이상형”이라면 “윌리엄스 하트 태어 그런 자세 정치하겠다 한다면, 공화당이 민주당이 곳에도 명함 내밀 것”이라 씁쓸하 진단했다.

1868 516 본회의장.

이날 역사 처음으 탄핵소추 앤드 Andrew Johnson 대통령 운명 결정되 날이었다. 대통령 에이브러 링 컨 대통령 부통령으로, 대통령 암살당 직후 대통령직 승계했다. 다수당 공화당 대통령 사사 충돌했다.

대통령 의회 남북전 () 가혹 보복 조치 행정부 과도 간섭 법률안 제안하 거부권으 맞섰다. 탄핵안 양측 갈등 쌓이 공화 의원들 뽑아 처방이었다. 탄핵안 핵심 존슨 대통령 에드 스탠Edwin Stanton 국방장 해임 공무 기법 위반하 의회 모독했다 것이었다.

F. 케네 대통령 퓰리처 저서 《용 사람 Profiles in courage 대통 탄핵위 속에 의원 기리 있는데, 캔자스 상원의원 에드먼 로스 Edmund G. Ross .

연방 가입 27 상원의원 54명으로, 탄핵 가결 정족수 재적의 3 2 36표였다. 42 공화당은 탄핵 통과 자신했다. 그런 공화 6 ‘증 불충분’을 이유 입장 밝히 돌발사태 발생했다. 민주 의원 12 반대표 확실 공화당으로 소속의 36 찬성표필요했다. 로스 제외 의원들 입장이었다.

마침 로스 투표 차례 됐다. 24 의원들 탄핵에 찬성 뒤였다. 로스 찬성하 대통 탄핵안 가결되 체절명 순간이었다.

상원 표결 주재 대법원장 삼키 었다.

“로 의원, 앤드 존슨 유죄입니까, 무죄입니까?

본회의장 의원들 방청객들 시선 일제 캔자 출신 상원의원에 쏠렸다. 분명어조“무죄요!”라 외쳤다.

35 19, 차이 공화 과격파 대통 기도는 무산됐 대통령 살아났다.

로스 인생 내렸다. 의원들 ‘반역 로스’(무죄라 로스 별명) 저주했다.

대통령 상원의원으 의회 입성했으 그를 지지했 7 공화 의원 재선되 했다. 캔자스 돌아 의원 냉대 질병, 가난 시달려야 했다.

의원 반대표 던졌을까. 소동 이유 털어놨다.

“만 대통령 당파 이유 축출된다 대통령직 권위 크게 실추 것이며, 행정부 입법부 종속 기관으 전락하 것이다. 탄핵안 독재정치 초래하 국가조 위험에 빠뜨렸 것이다.

로스 부인에 “오 저주하 수많 람들내일 축복것이다. 하나 누구 투쟁 이해하 못한 해도, 위험으로부 나라 구해냈 때문”이라 토로했다.

예언대로, 역사 국익 지키 정치적으 순교 영웅으 재평가했다.

 

정치 갈수 양극화 심해지 있다. 통합 리더십 때보 절실 시점이다. 에이브러 링컨 오늘날에 끊임 재조명되 이유 때문이다. 링컨 시대에 남부 북부 전쟁까 치렀다. 지금보 극심 분열 시대였다. 남북전쟁으 경제 직전이었다. 악조 속에 역사 수정헌 13(노예제 폐지) 만들어냈다.

2011 개봉 스티 스필버 감독 《링컨》 수정헌법 13 분투하 링컨 재조명 작품이다. 링컨 보고 감동 관람객들 현실에서 대통령 만나 한다. 연방의사당 하트 윌리엄스, 의원들 많았다면 ‘아웃사이더 대통령 필요하 않았 것이다.

정치 분열상 정치보 덜하 않다.

F 케네디가 평가했던 로스의 모습 그대로, 국익을 위해서는 당 지도부와 지역구민 비난 기꺼 감수하 의원, 온갖 편견 오도 분위기에 굴하 않고, 물거 인기 경멸하고, 국익을 위해서라면 당 반역자라 오명 기꺼 감수하 의원, 자신 정치 무덤 들여다보면서 진실 하나 선택해 황에 진실 걸어가 의원. 이런 의원 많아져 대한민 발전하 국민 편안해 있다.

워싱 특파원으 오바 1 4 3 지켜 필자에 오바 대통령 강인하면서 유연 리더십으 인상을 남겼다.

오바 대통령 진보 대통령이다. 진보진영 숙원 료보험개혁 추진했 이민개혁법안 공화당 반대의회에서 무산되 대통 행정명령으 가능 이민개 조치 발동시. 증세 해서라 사회복 프로그램 확대하 동성결혼 지지했다. 그렇지 진보 국정과제 추진하 과정에 100% 아니 된다 식으 밀어붙이지 않았다. 오바마 원래 한국처 국가 의료행위 관장하 국민의료보험 공화당 반대하 물러섰다. 시술 상에 제외해달라 의원들 요구 수용해주 그들 었다.

오바마 끝까 자신 입장만 고집했다 의료개혁 성공하 못했 것이다. 공화당 협상 하면서 공화당 바라는 사회복 삭감 수용 절충안 마련했다. 이민개혁안 지도부와 협상 마련했다. 여론 무르익 때까 성결혼 표명 유보했다.

오바마 리더십 의회 여론 동의 구하 부단 소통하 리더십이었다.

지도부 수시 백악관으 초청경우 따라서 공화 의원들 토론하 회의장찾아갔다. 오바마 민주 지도부 백악관으 초청 자정 넘도 의료개혁안 논의하 광경 인상적이었다. 참모들과 자유롭 난상토론 모습 좋았다.

참모들과 회의하는 오바마
연설문 검토하는 오바마
연설 비서인 파브르와 국회 연설문을 검토하는 오바마

일국대통령이라 반대하 국민까지 설득해가면 나라를 전진시 리더십 용기 필요하다.

‘최순 국정농 사태’ 나라꼴 우습됐다. 포퓰리스트 성향 대통령 민주주의 존중하 정치 사인화(人化) 빚어 참사다. 대통령 무시, 여당 사당화(黨化) 만들어 파괴, 의민주주 사건이다. 역시 본연 기능 회복하 청와대 국회 대의민주주 입각 건강 관계 들어가 것이다. 위해 소명 정치인들 많아져 한다.

바츨라 Václav Havel 대통령 “정치인 사회 울”이라 말했다.

정치 복원시키 나라 국격 높이 위해서 국민 깨어있어 한다.

*주(1) 레미제라블 2, 빅토르 위고(정기수 옮김, 2012), p22.

*주(2) Ibid. p54.

*주(3) The Buying of Congress, Charles Lewis, 1998.

 

 

 

'조기자의 미국 정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럼프의 미국  (0) 2020.05.31
‘거래’하는 대통령  (0) 2020.05.27
아웃사이더들의 정치 전복  (0) 2020.05.18
트럼프 리스크  (0) 2020.05.17
소진되는 미국의 인내력  (0) 2020.05.16
트럼프의 대북 '레드라인'  (0) 2020.05.15
따로 노는 트럼프와 공화당  (0) 2020.05.14
보수주의자, 진보주의자  (0) 2020.05.13

최근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