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젊은 리더십 ‘파워’… ‘주변인’서 美주류 편입 이끈다

한인회 1.5세대 장악… 조직 ‘대혁신’
美연방·주정부, 의회 등과 교류 강화
日위안부안 통과·한미 운전면허협약 등 동포 권익·모국 국익 증진 활동에 앞장

재미 동포사회에 ‘1.5세 시대’가 개막됐다. 청소년기에 미국으로 건너온 이민 1.5세는 그동안 한국과 미국 문화 접경에 존재하며 어느 문화에도 적응하지 못하고 방황하는 세대로 인식됐다. ‘주변인’으로 불렸던 그들이 미국 사회에 뿌리를 내리고 재미 한인 사회와 미 주류 사회를 잇는 ‘가교’로 거듭나고 있다.




1.5세 바람은 미국의 심장부인 워싱턴 DC와 버지니아 일원에서 불기 시작했다. 워싱턴 한인연합회(최정범 회장)와 버지니아 한인회(홍일송 회장)는 2011년 한인들의 미국 이민이 본격화한 1970년대 이후 처음으로 1.5세 회장 체제를 출범시키고 한인회 혁신 작업에 착수했다. 이들 한인회는 임원진에도 1.5세와 2세 전문가 그룹을 대거 포진시키며 과거 성공한 이민 1세들의 ‘사랑방’ 수준에 머물렀던 한인회를 질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영어 구사가 자유로운 1.5세가 한인회 리더십을 장악하면서 미 주류 사회와의 소통도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이들은 미 연방 정부와 의회, 버지니아·메릴랜드 주 정부와 의회, 지역 상공회의소 등과의 교류를 강화하며 재미 한인 사회의 권익 보호와 한국의 국익 증진을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한인 밀집 지역을 지역구로 둔 버지니아, 메릴랜드주 연방 상·하원 의원들을 상대로 타운홀 미팅 정례화 등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 상공회의소와 한인 상공인들을 이어주는 사업도 진행되고 있다. 버지니아한인회는 오는 6월 6·25전쟁 61주년을 맞아 미 전역의 한국전 참전 용사들을 워싱턴으로 초청하는 보은 행사를 준비 중이다. 이 모두가 1.5세 한인회 리더십 이후 처음으로 시도되고 있다.

재미 한인회의 변화는 재미 동포 사회의 양적, 질적 성장을 반영한 새로운 현상이다.
2007년 미 연방의회의 일본군 위안부 결의안 통과와 최근 이뤄진 버지니아·메릴랜드주의 한·미 운전면허 상호인증 협약 체결 등은 한국 정부의 노력과 재미 한인 사회의 저력이 결합된 모범 사례들이다. 동포사회에서는 지난 수십년 동안 축적된 한인 사회의 역량이 한인회의 1.5세 시대를 이끌어낸 원동력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1.5세대란=연령에 관계없이 청소년기를 전후해 부모를 따라 미국으로 이민온 세대를 통칭하는 용어. 이들을 성인이 돼서 미국으로 건너온 이민 1세나 미국에서 태어난 2세와 구별하기 위해 만들어진 용어로 1980년대 미국 대학가에서 사용되기 시작했다.


된장세대(이민 1세)·버터세대(이민 2세), 1.5세가 ‘화합 가교’

분열과 갈등 벗고 하나되는 美 한인사회
“모래알 한인회 이대론 안된다”… 따로 놀던 신구세대 화합 이끌어
美 주류사회서도 눈부신 활약… 코메리칸 지위 향상의 ‘견인차’


홍일송 미국 버지니아 한인회장은 1978년 미국에 왔다. 중학교를 졸업한 직후였다. 이른바 ‘1.5세’다. 85년 메릴랜드대 재학시절 워싱턴 지역 대학 총학생회장에 출마했다. 그는 유세장에서 “1.5세가 회장이 되지 않으면 학생회가 죽는다. 이제 재미 한인학생회에서는 1.5세가 핵심 역할을 해야 한다”고 외쳤다. 그 이전 학생회장은 모두 이민 1세였다.



홍씨는 총학생회장에 당선됐다. 대학 졸업 후 버지니아주에 정착한 그는 버지니아 한인회장 선거에 출마하면서 20여년 전 총학생회장 출마 당시의 캐치프레이즈를 다시 들고 나왔다.

홍 회장은 “당시 재미 한인 학생들은 1세와 2세, 1.5세로 세 부류로 확연히 갈렸다. 섞이지 않고 따로 놀았다. 이래선 안 된다고 생각했다”면서 “한인회도 이제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버지니아 한인회장에 취임한 뒤 임원진을 모두 물갈이했다. 미국 주류사회에 뿌리를 내린 인사들을 끌어들였다. 이들은 그동안 한인회와 단절하고 살아왔다. 평균 연령은 40대. 한국어보다 영어가 편한 사람들이었다. 그러다 보니 회의에선 영어와 한국어를 동시에 사용한다. 한인회 페이스북도 만들었다.

그동안 재미 한인회는 이민 1세들의 독무대였다. 한인회장 자리는 성공한 1세대들의 ‘감투’로 전락했다. 한인회는 미 주류사회와 담을 쌓은 채 한인 울타리 안에 갇혀 있었다.

그 속에서 여러 개의 한인회가 간판을 내걸고 밥그릇 싸움을 하던 시절도 있었다. 미국에서 태어난 그들의 자녀(2세)들은 한국을 모르는 ‘버터 세대’로 성장했다.

이런 악순환 속에서 1.5세들의 반란이 시작됐다. 이들은 지난 연말 치러진 워싱턴 일원의 한인회 회장 선거에서 ‘한인회 개혁’을 기치로 들고 나섰다. 동포사회는 “젊은 세대의 참여를 유도하고 미 주류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홍 후보를 선택했다.

워싱턴한인연합회도 최정범 연합회장 취임과 동시에 한인회 쇄신작업에 착수했다. 최 회장은 자신과 함께 일할 부회장단에 1.5세들을 대거 등용했다.

1.5세들은 한인회를 넘어 미 전역에서 주역으로 뛰고 있다. 미 정치권의 대표주자는 78년 부모를 따라 미국으로 이주한 마크 김 버지니아주 의회 의원(민주). 그는 버지니아주 의회 역사상 아시아계로는 최초로 주 의원이 됐으며, 올해 민주당의 ‘떠오르는 정치인’ 10명에 선정됐다.

사업가로는 초고속 교환기(ATM) 통신시스템을 개발한 벤처기업 유리시스템 설립자인 김종훈 벨연구소 사장, 태권도 사범 출신으로 반도체공장 오염방지 시스템 전문회사 라이트하우스를 창립해 굴지의 회사로 키운 김태연씨 등이 있다.

미 정치인들의 사부로 통하는 이준구(준 리) 태권도사범의 아들 지미 리 버지니아주 상무부 차관도 1.5세다.

홍 회장은 “이민 첫세대는 자식들을 아이비리그 대학에 보내 의사, 변호사, 엔지니어를 만들었지만 2세들은 한인사회를 등지고 살고 있다”면서 “미국 사회를 잘 알면서도 한인사회에 대한 애정을 간직하고 있는 1.5세들이 연령과 세대로 분열된 한인사회를 통합하는 데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의원과 타운 홀 미팅 갖고… 한·미 상공인 모임 열고

워싱턴한인회·지역상의 정례모임
한인정치인 키우기도 발벗고 나서

2011년 3월31일(현지시간) 미국 버지니아주 애넌데일에 위치한 워싱턴 한인연합회 사무실은 한·미 상공인들로 북적거렸다.

애넌데일 미 상공회의소 주최로 열린 이 지역 한·미 상공인들 모임이었다. 한인 밀집지역인 애넌데일이지만 지금껏 애넌데일 상공회의소 모임에 한인들의 참여는 저조했다. 한·미 상공인들이 공식적으로 무릎을 맞대고 지역 현안을 논의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이날 모임은 지난달 워싱턴 한인회 회장단과 애넌데일 상공회의소의 상견례 자리에서 양측이 애넌데일 발전을 위해 서로 협력하자고 의기투합한 결과물이다.


                                                          워싱턴한인연합회 사무실에서 열린 한·미 상공인 모임


앞서 이뤄진 최정범 회장과의 인터뷰는 사무실을 찾아온 미국인들에 의해 여러 번 중단됐다.

최 회장은 사무실을 찾은 제리 코널리 미 연방 하원의원의 보좌관과 최근 미 법원에서 불법 체류 등의 사유로 추방 판결을 받은 재미 한인 2명의 구명 문제를 장시간 논의했다. 코널리 의원을 통해 미 행정부 측에 억울한 사연을 호소하는 탄원서를 제출하기 위해서다.

선거구에 한인 거주 지역이 포함된 의원들과는 정례적인 타운 홀 미팅(공청회)이 추진되고 있다. 지난해 중간선거에서 한인들의 몰표를 얻어 박빙으로 승리한 코널리 의원은 한인회의 요청을 수용해 한인들과 6개월에 한 번씩 타운 홀 미팅을 갖기로 약속했다. 지난달 한인회 주최로 열린 타운홀 미팅에는 버지니아주 상·하원 원내총무를 비롯한 양당 의원들이 다수 참석했다.

재미 한인회와 미국 주류 사회의 소통이 강화되고 있다. 한인회가 한인 사회의 울타리를 넘어 주류 사회와의 접촉 면을 넓혀가고 있는 것이다.

영어를 모국어처럼 구사하며 주류 사회에 뿌리를 내린 인사들이 한인회 리더십을 구성하면서 달라진 변화상이다. 한인회 사무실 분위기도 확 바뀌었다. 한인들의 ‘사랑방’ 역할에 국한됐던 사무실은 미 주류 사회와의 소통 공간으로 변모했다.

재미 한인들의 주류 사회 진출도 한인회의 역점  목표 중 하나다. 워싱턴 한인회는 올 연말 선거에서 마크 김 버지니아주 의회 의원이 재선 고지에 오를 수 있도록 힘을 쏟고 있다. 마크 김 후원회장을 맡고 있는 황원균 전 버지니아한인회장은 “후원금 10만 달러 모금을 위해 총력전을 펴고 있다”면서 “10만 달러 목표를 달성하면 민주, 공화 어느 당에서도 도전자가 나오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인사회, 中·베트남보다 위상 낮아…우리도 10년후 보고 美주지사 배출해야”


 

“우리도 10년 내다보고 미국 주지사 만들어내야 한다.”

최정범 워싱턴한인연합회장(미국명 스티브 최·사진)은 “재미 한인 사회가 중국은 말할 것도 없고 베트남, 캄보디아 커뮤니티보다 미 주류사회로부터 대접을 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최 회장은 1.5세다. 초등학교 6학년 때인 1974년 부모를 따라 미국에 왔다. 고등학생 시절 부모가 운영하던 세탁소에 화재가 발생, 가업이 기울게 되자 잠시 학업을 중단하고 생업 전선에 뛰어들었다.
 대학 졸업 후 여행사를 차렸으나 97년 외환위기 사태 당시 한국 관광객의 발길이 끊어지면서 좌절을 겪었다. 산전수전 다 겪고 재기에 성공한 뒤 한인회 개혁 기치를 치켜든 최 회장을 만나봤다.

―워싱턴 한인연합회 60년 역사상 처음으로 1.5세 출신 회장이 됐다. 1.5세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나.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 시절에 미국에 온 사람들이다. 그래야 정확하게 한국말 할 수 있고 영어도 할 수 있다. 부모님을 공경한다는 식의 한국적 가치 지향도 있다. 한국적 사고방식을 갖고 있지만 완전하게 미국식으로 변할 수도 있다. 중2 이후에 미국에 오면 생각이 한국 쪽에 가깝다. 1.7세, 1.8세로 부를 수 있겠다. 초등학교 5학년 이전에 오면 미국에 더 동화된다.”

―1.5세 출신 첫 한인회장의 소명이 무엇이라고 보나.

“재미 한인들에게 현재 어디에 서 있는지 정확히 알려주고 어떻게 미국 땅에서 살아가야 할 것인지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미국 주류사회 진출 얘기를 많이 하지만 우리가 주류사회가 됐다. 이제는 미국 사회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게 맞는지 짚고 넘어가야 할 때다. 이민 2세들의 나이가 40대가 됐다. 이들이 정체성을 찾도록 하는 것도 과제다. 회장 자신이 기존의 이민 1세들과 달라야 하고 한국인이라는 정체성 없이 살아가는 2세와도 달라야 한다. 1.5세로서 방향을 제시하는 데 역점을 두겠다.”

―미국 내에서 한인 사회가 베트남, 캄보디아 커뮤니티보다 위상이 낮다는 지적이 있다.

“이유가 있다. 예를 들면, 버지니아 주지사 선거가 치러질 때 중국, 베트남계는 특정 후보에게 몰표를 준다. 한국 사람은 여기저기서 동시다발적으로 개인적으로 민다. 민주, 공화당 지지 갈려 있다. 후보 쪽에서 한인 사회를 하나로 보지 않는다. 그러니 주지사 당선자가 베트남, 중국계 장관은 발탁해도 한국계는 신경쓰지 않는다. 버지니아주에 한국계 장관은 단 한 사람도 없다.”

워싱턴=조남규 특파원

 

최근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