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전향장기수 북송발언 파문으로 낙마한 민주당 이재정(李在禎) 전정책위의장은 21일 당에 출근하지 않았다. 사의(辭意)도 출근길의 김옥두(金玉斗) 사무총장에게 전화를 걸어 전했다.이틀전까지만 해도 "9월 전당대회까지는 직을 맡아 수행하고 싶다"고 의욕을 보였던 이 전의장은 그러나 20일 장기수 북송발언 문제로 논란이 일자 훌훌 털어버리겠다는 생각으로 사의표명을 결심했다고 한다.

이를 바라보는 당내 반응은 갈렸다. 한 당직자는 "재야출신은 밖에 있을 때와 당에 들어왔을 때의 차이점을 가끔 망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이 전의장의 처신을 문제삼았다. 또 다른 당직자도 "사견이라고는 하나 책임있는 당직을 맡은 사람이 장기수 북송과 같은 민감한 현안에 대한 견해를 피력하는 것은 나이브(순진)한 태도"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나아가 16대 총선을 통해 진보성향의 정치신인이 대거 수혈된 점을 들며 "통일이나 주한미군 지위 문제같은 사안을 놓고 돌출발언이 나오지 않을까 염려된다"고 걱정했다.

반면 이 전의장과 같은 재야출신이나 젊은 그룹의 생각은 다소 달랐다. 김근태(金槿泰) 부총재는 "이 전의장 발언을 너무 확대해석하거나 예민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없다고 본다"고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이 전의장 경질은 민주당내 하나의 세력으로 자리잡고 있는 진보그룹의 행동양식이 어떠해야 하느냐는 화두를 던졌다. 이번에 수혈된 이른바 '젊은 피' 가운데는 과거 통일과 주한미군 문제 등에서 민주당보다 더 진보적 주장을 펼쳤던 인사도 포함돼 있다. 향후 이뤄질 남북관계 개선과정에 이들이 건설적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서는 신중하고 섬세한 접근이 요구된다는 점을 이 전의장 경질사건은 보여주고 있다.<정치부 기자 趙南奎>

최근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