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의 내부반발로 백지화 위기에 놓인 26일 여야 총무회담 결과는 아무리 뜯어봐도 '이상한 합의'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민주당 이상수(李相洙), 자민련 이완구(李完九), 한나라당 정창화(鄭昌和) 총무는 이날 오전 오후 두차례 만나 오는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두 사안중 어느 안건을 우선하느냐는 지엽적인 문제를 놓고 신경전을 폈다. 여야가 필사적으로 순서 다툼을 벌인 이면에는 우리 정치권의 고질병인 불신이 자리잡고 있다.

개혁입법 우선 처리를 주장한 민주당은 한나라당이 해임건의안 표결 과정의 절차를 트집잡아 국회를 파행시킬 경우 숙원인 개혁입법 처리가 4월 임시국회에서도 물거품이 될 수 있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있는 인상이었다. 오전 회담이 결렬된 직후 이상수 총무는 "한나라당이 해임건의안 표결 과정을 문제삼아 단상을 점거하거나 하면 또한번 국민을 실망시킬 수 있다"며 "한나라당이 납득할 만한 정당한 표결방법이 무엇인지 확실히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은 한나라당 대로 개혁입법 처리를 담보로 잡고 있어야만 민주당의 해임건의안 '변칙' 처리를 막을 수 있다는 판단 하에 협상에 임하는 모습이었다. 정창화 총무는 "(민주당과 자민련 의원들이) 전원 표결에 불참하거나 표결 직전 퇴장하는 경우, 투표에 참여하더라도 명패만 넣는 경우, 명패와 투표지를 모두 받더라도 기표소엔 안 들어가고 백지투표하는 경우가 있다"면서 "정상적인 무기명 비밀투표를 보장해 달라"고 맞섰다.

팽팽한 힘겨루기 끝에 총무회담은 개혁입법 4건을 둘로 나눠 중간에 해임건의안을 처리한다는 어정쩡한 절충안을 마련했다. "국회 파행을 막기 위한 충정으로 이해해 달라"는 부연 설명과 함께. 정 총무의 자탄(自歎) 그대로,'옹색스러운' 결론이었다. 불신의 늪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우리 정치의 한 단면을 보는 것 같아 뒷맛이 씁쓸했다. 조남규 정치부 기자

최근 게시물